회로설계(Circuit Design)

전자회로공작

arirangled 2005. 6. 12. 20:51

전자회로공작에 대해 소개합니다.회로(回:돌아올, 路:길,)는 돌아오는 길을 말합니다.우리가 장거리 마라톤을 한다고 가정하면 뛰면서 에너지를 소모하고 다시 원래의 출발점으로 복귀하는것 처럼 전기에서도 원래의 전원공급원을 향해 돌아옵니다.한가닥의 선만으로 전기제품을 동작시킬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읍니까만 그렇지 못합니다.기본이 두개의 선가닥을 필요로 합니다.스피커도 두가닥의 선이 필요하고 모든 유선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과 부품은 두개 이상의 선이 필요합니다. 선이 없이 전기 충전이 되는 것도 있는데 무슨 이야기 냐고 할지 모르지만 그것도 알고 보면 변압기와 같은 유도 전기의 원리를 이용한 부품이 플라스틱등의 절연체로 1센티 미만의 거리에 이격된 상황일뿐입니다.그러므로 1 센티 이상 이격된 거리에 있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장치로의 전기 에너지를 전송하는 일은 쉽지가 않은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에디슨도 전구발명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 성공을 했듯이 그래! 내가 모르는 뭔가 좋은 다른 방법이 있을거야 ! 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연구 노력한다면 반드시 꿈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황우석 교수도 줄기세포 연구를 통해 사람을 만들수 있는 길을 발견할지 모르겠지만 영혼을 복제하는 일은 힘들 것으로 생각합니다.그러나 과학이 발달하여 앞으로 30년 뒤에는 가능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죽은 사람도 형상화 할 수 있을 만큼 기술 발전이 이루어진다면 말입니다. 전자회로공작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보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합니다.

아래의 두개의 회로를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교류회로에서 전원공급장치란 풍력발전이나 수력발전,또는 화력발전, 태양발전, 원자력발전에서 에너지가 생성되는 것을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하여 공급하는 장치를 말합니다.회로에서 스위치가 하나 있습니다. 스위치를 누르면 전구에 전류가 흘러 켜지게 되는 간단한 회로입니다. 교류회로의 전류 흐르는 방향표시는 잘못된 것입니다.교류전류는 시간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반대방향으로의 흐름도 표시를 해야겠지요.직류회로는 발광다이오드를 켜기 위한 회로를 간단하게 그렸읍니다. 직류전원공급장치는 교류전원을 직류전원으로 바꾸어 공급전원으로 사용되는것이 일반적입니다.저항기는 발광다이오드에 적당한 전류가 흐르도록 하는 소자입니다. 발광다이오드에는 대개가 30mA(밀리암페어)이상이 흐르게 되면 열화되어 파괴됩니다. 발광다이오드는  양단간에는1.8V의 전압강하가 발생합니다.그러므로 1.5V건전지 하나로 켠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최소한 3V정도의 전압이 필요합니다.1.5V전지로 켤수 있는 방법은 DC컨버터 회로를 구성하여 직류전압을 높게하여 인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기기중 전지 한개로 동작하는 MP3플레이어 등에는 이러한 회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명"삐삐"라고 하는 무선호출기(PAGER)도 동일했습니다.

회로관련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http://www.discovercircuits.com

 

 


광석라디오 만들기
부품 3개로 전기가 필요 없는 광석라디오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준비물은
게르마늄다이오드(규격:1N60)1개와 크리스탈 이어폰 1개 그리고 악어집개 1개를 필요로 합니다. 밧데리 필요없는 라디오라니? 믿을수가 없었읍니다만 오래전에 실제 만들어 꾸며 보고 라디오 음을 수신하는 순간  귀가 의심스러울 정도였다고 생각됩니다. 전기도 없는데 어떻게 라디오방송이 수신될까? 여러분도 한번 재미 삼아 꾸며 보십시요. 전시에는 아주 요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재료비는 일천칠백냥 정도로 생각됩니다. 크리스탈 이어폰은 근래에는 조금보기가 드물지 않나 생각합니다만 구하는데는 어렵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전기적인 회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회로도 대로 제작한 다음 악어집게를 넓은 철판이나 철구조물 등에 물리고 크리스탈 이어폰의 음을 들어보십시요. 여러 방송국에서 보내는 전파음이 수신됩니다.   
 

깜박이 만들기
깜박이는 크리스마스 트리등의 장식을 하는 경우에 많이 이용됩니다. 부품을 구입하는 경우는 1,000원 미만입니다.단지 납땜을 하기 위한 몇가지 도구가 필요합니다. 도구는 전자재료를 파는 곳이나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납땜인두기는20~25W 정도가 적당합니다. 25,000원 정도는 주어야 고장이 쉽게 나지 않습니다. 인두기 팁이 세라믹으로 된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가격이 저렴한 것은 납땜시 인두기 팁의 산화가 빠르며 만능기판의 동박이 쉽게 떨어질수 있습니다. 인두기 받침대와 닛퍼 그리고 회로시험기(일명 테스터기), 부재료는 단선,만능기판,실납이 필요합니다. 회로도에는 발광다이오드(LED)의 색깔을 RED(적색)라 했는데 찾아보니 없어서 녹색 LED를 스캔혀서 따끈하게 올렸읍니다.트랜지스터(TR1,TR2)는 회로도에서 화살표 있는 부분이 이미터(Emitter)를 가르키며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나타냅니다.아래 회로도에서는 전류가 밖으로 유출되는 상태를 가리키고 있는데 NPN형 트랜지스터 라고 합니다.화살표가 이와 반대 방향이면 PNP형 트랜지스터라고 합니다.2SC3198이라는 트랜지스터는 글자가 인쇄된 것을 직독할때 왼쪽 리드(Lead)가 이미터(Emitter)이고 가운데 리드(Lead)가 컬렉터(Collector)이고 오른쪽 리드(Lead)가 베이스(Base)입니다.베이스(Base)는 수도꼭지와 같은 역할을 하여 전기의 흐름 즉, 전류를 조절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로의 동작설명을 합니다. R1,R4는 LED에 흐르는 전류의 양을 제한하는 저항기입니다. R2와C1의 값에 의해 TR2가 동작하는 시간이 결정됩니다. R3와 C2의 값에 의해 TR1이 동작되는 시간이 결정됩니다. 각각의 부품들은 허용오차를 가지고 있습니다.여기에 사용된 저항기는 허용오차가 ±5%입니다.그리고 전해콘덴서는 ±20%의 오차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전원스위치를 누르는 순간 트랜지스터 TR1와 TR2중에 하나가 먼저 동작하게됩니다. 아주 불안정한 상태의 회로 동작입니다. 그래서 안정되지 못한 진동기라 혀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라고도 합니다. 콘덴서가 충전과 방전을 계속함으로써 트랜지스터가 스위치 역할을 해 발광다이오드(LED)가 번갈아가며 점멸하게 됩니다. 점멸되는 시간은 저항과 콘덴서의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값이 크면 클수록 점멸하는 시간은 길어집니다. R1와 R4는 값을 변동하지 마십시요.전해콘덴서(C1,C2)와 발광다이오드(LED1,LED2)그리고 트랜지스터(TR1,TR2)는 극성에 유의하여 꾸미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자작을 해 보았는데 트랜지스터의 극성을 생각하지 않고 부품의 배치에만 신경을 썼더니 동작이 되지 않았읍니다. 하는 수 없이 트랜지스터를 과감하게 니퍼로 절단하여 다리 몽뎅이를 잘라 번지고 새것으로 교환했읍니다. 트랜지스터 여유분이 있어서요. 동작시간은 2초 정도 주기로발광다이오드(LED)가 깜박입니다. 콘덴서의 용량이나 저항기의 값을 낮추면 동작하는 주기가 빨라집니다.
사진을 크게 보려면 사진영역에서 마우스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회로설계(Circuit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브레드보드  (0) 2005.07.11
마이크앰프제작  (0) 2005.07.10
자동존슨카운터  (0) 2005.07.08
수동쟌슨카운터(Johnson Counter)  (0) 2005.07.08
누름버턴스위치에 의한 LED순차 점등이동  (0) 2005.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