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터(회로시험기) 사용법에 대하여 글을 올립니다. 테스터기만 잘 사용해도 먹고 사는 데는 지장없다는 말은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전자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사용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일선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사후봉사를 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더욱 필요성을 실감할 것입니다. 테스터기는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입니다. 예전에는 아날로그를 많이 썼는데 부피가 커서 휴대가 불편해 근래에는 포켓용 디지털 회로시험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초보자인 경우는 아날로그가 좋습니다. 수치의 변동이 있다보니 전체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이해 하는것이 어렵습니다. 그러면 테스터기는 무엇을 하는데 사용됩니까? 라고 물으신다면 테스터기는 전기적인 압력(전압)을 재서 사람처럼 고혈압으로 뇌졸증까지 가는 상황인지? 전기적인 압력이 약해서 저혈압으로 아무런 기미가 잘 나타나지 않는지?전기적인 흐름(전류)이 원활하지 않아 심근경색이 일어나는지? 기기에 이상이 없는지를 찾듯 사람 신체에는 이상이 없는지? 의사들이 사용하는 도구중에 한꺼번에 여러가지 상태를 측정할수 있는 기기와 같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아무리 전기전자분야에 베테랑이라도 테스터기가 없으면 전압이 걸리는지? 또 전류가 흐르는지? 부품이 손상되었는지? 전혀 알수가 없습니다. 전기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진이나 그림을 곁들여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부품에 대한 단자 확인요령과 부품의 양품, 불량을 알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합니다.먼저 반도체인 다이오드 측정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テスター(回路試験器) 使い方法に対して文を書きます.テスター器だけよく使っても暮らすには差し支えないという話は誤った話ではないと思います.電気電子分野に携わる人々は基本的に使用方法が分からなければなりません.特に一線で顧客満足のために after serviceをしていらっしゃる方ならもっと必要性を実感するでしょう.テスター器は大きく二つの種類で分けられます.アナログとデジタルです.この前にはアナログをたくさん使ったが体積がカーソルー携帯が不便で近来にはポケット用デジタル回路試験基を主に使います.素人の場合はアナログが良いです.数値の変動があってみると全体的に変化することを理解するのが難しいです.それではテスター器は何をするのに使われますか?と問ったらテスター器は電気的な圧力(電圧)をはかって人のように高血圧で脳卒症まで細い状況なのか?電気的な圧力が弱くて低血圧で何らの気味がよく現われないか?電気的な流れ(電流)がなだらかではなくて心筋こうそくが起きるのか?這うのに異常がななのかを捜すように人身体には異常がないか?医者さんたちが使う道具中にいっぺんにさまざまな状態を測定することができる器機のようだと思えば良いです.いくら電気電子分野にベテランでもテスター器がなければ電圧がかかるのか?また電流が流れるのか?部品が損傷されたのか?全然分からないです.電気は目に見えないからです.写真や絵を添えて説明します.先に部品に対する端子確認の要領と部品の洋品,不良が分かる方法に対して紹介をします.先に半導体であるダイオード測定方法に対して紹介します.
다이오드는 애노드(양극)와 캐소우드(음극)라는 단자로 되어 있읍니다. PN접합(Positive & Negative Junction)구조를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한쪽방향에 대해서만 전류를 흐르게 합니다.테스터기는 다이오드 측정레인지에 놓고 다이오드의 양단에 리드봉을 접촉하는 경우 0.55V~0.75VDC 이고 리드봉을 반대로 하면 숫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정상품의 실리콘다이오드입니다. 한쪽의 전압값이 0.55V이하로 전압이 걸리면 내부가 단락( SHORT)된 상태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내부가 열화되어 파괴된 경우입니다.다만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다이오드중에는 쇼트키다이오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다이오드는 부품 내부의 고유저항이 작아서 전압이 0.3V~0.4V정도 걸립니다.전압강하가 낮아 전원회로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신호에 대한 응답속도가 빨라서 스위칭전원회로에 많이 사용됩니다.어찌됐든 단품상태에서 확인하여 한쪽을 리드봉으로 재면 전압변화가 있고 다른 쪽을 재면 변화가 절대 없어야 정상품입니다.양쪽다 비슷한 전압이 얻어지거나 하면 불량입니다.다이오드는 반도체임으로 정전기등의 원인에 의해서 파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판매상등에서 반도체류(다이오드,트랜지스터,집적회로(IC)등을 겨울철에 일반비닐에 담아서 파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정전기의 피해에 대한 인식을 갖고 잇지 않기 때문입니다.야그가 이상한 데로 갔습니다만 하여튼간에 수치가 표시된 상태에서 적색리드봉을 댄 쪽이 애노드(양극)이고 흑색리드봉을 댄곳이 캐소우드(음극)입니다.이 경우는 디지털회로시험기이고 아날로그회로시험기는 반대입니다. 흑색리드봉을 댄 쪽이 애노드(양극)이고 적색리드봉을 댄쪽이 캐소우드(음극)입니다. 절대 잊으시면 안됩니다. 다이오드를 납땜하는 경우는 극성에 유의하십시요. 다이오드 부품은 외형상에 띠를 두르고 있는 쪽이 캐소우드(Cathode)입니다. 그림에서 K로 표시된 쪽입니다. 보통은 C로 표시합니다. 그 반대쪽은 애노드(Anode)인 A로 표시합니다. 기호에서는 삼각형 있는 쪽입니다.애노드와 캐소드의 어원은 반도체 발명 이전에 진공관에서 유래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진공관은 애노드,캐소드,그리드의 단자를 갖고 있으며 그리드는 트랜지스터의 베이스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70년대까지만 해도 진공관텔레비젼,라디오,전축의 앰프에 진공관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부피가 너무크고 전력소모가 커서 자취를 감추었는데 진공관 특유의 주파수 특성이 좋아 현재까지도 고급앰프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오디오 매니아들은 다 알것입니다.그렇지 않으면 무선송신기의 대전력증폭용으로 이용됩니다.
ダイオードはアノード(両極)とケソウド(陰極)という端子になっています.PN接合(Positive & Negative Junction)構造を持っている形態です.それで一方方向に対してだけ電流を流れるようにします.テスター器はダイオードツックゾングレなのかにおいてダイオードの両端にリード峰を接触する場合 0.55V~0.75VDC でリード峰を半分どおりすれば数字が現われなければ正常品のシリコンヘダイオードです.一方の電圧値が 0.55V以下で電圧がかかれば内部が段落( SHORT)になった状態でそうではない場合は内部が烈火されて破壊された場合です.ただここで一つ重要なのがあります.ダイオード中にはショトキダイオドというのがあります.このダイオードは部品内部の固有抵抗が小さくて電圧が 0.3V~0.4V程度かかります.電圧降下が低くて 電原回路に主に使われます.また信号に対する回答速度が早くてスイチング 電原回路にたくさん使われます.なにしろ単品状態で確認して一方をリード峰ではかれば電圧変化があって他の方をはかれば変化が絶対ないと正常品です.ヤングチォックダ似ている電圧が得られるとかすれば不良です.ダイオードは半導体なので精電気等の原因によって破壊される場合があります.販売商等で半島滞留(ダイオード,トランジスター,集積回路(IC)などを冬季に一般ビニールに盛ってなが葱は場合がたくさんあります.精電気の被害に対する認識を持って引き継がないからです.話が変なところに行ったんですが兎に角間に数値が表示された状態で赤色リード峰をつけた方がアノード(両極)で黒色リード峰をデンゴッがケソウド(陰極)です.この場合はデジタル回路試験器でアナログ回路試験器は反対です.黒色リード峰をつけた方がアノード(両極)で赤色リード峰をデンチォックがケソウド(陰極)です.絶対忘れてはいけないです.ダイオードを半田付けする場合は猛烈に留意してください.ダイオード部品は外形上に帯をかけている方がケソウド(Cathode)です.絵で Kに表示された方です.普通は Cで表示します.その反対側はアノード(Anode)である Aで表示します.記号では三角形ある方です.アノードとカソードの語源は半導体発明以前に真空管で来由されたと思えば良いです.真空管はアノード,カソード,グリドの端子を持っているしグリドはトランジスターのベースのようだと思えば良いです.70年代までにしても真空管テレビ,ラジオ,電蓄のアンプに真空管がたくさん使われました.体積がとても大きくて全力消耗が多くて影をひそめたが真空管特有の周波数特性が良くて現在までも高級アンプ等でたくさん使われています.オーディオマニアたちはすべて分かるでしょう.そうではなければ無線送信機の 大電力増幅用に利用されます.
트랜지스터에 대한 시험에 대해 소개합니다.
트랜지스터는 다이오드가 먼저 발명된 후에 발명된 것입니다. 트랜지스터는 다이오드의 조합이라고 생각해도 되겠군요. 예 그렇죠.디지털회로시험기에서는 다이오드 심벌이 있는 레인지에 놓고 다이오드와 같이 측정을 해보면 PNP(Positive+Negative+Positive)형이나 NPN(Negative+Positive+Negative)형으로 트랜지스터를 구성하고 있읍니다.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트랜지스터는 다리가 3개입니다. 트랜지스터도 용도에 따른 형태가 다양합니다. 국내의 경우는 한국전자 www.kec.co.kr에서 생산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www.fairchildsemiconductor.com 에서도 많이 생산합니다. 사이트에 접근해 데이터시트등을 참고바랍니다. 데이터시트의 검색은 www.alldatasheet.co.kr 을 접근해 원하는 데이터시트를 다운받을수 있읍니다.트랜지스터에 대해서 설명합니다.디지털회로시험기에서는 다이오드 심벌이 있는 위치로 로터리스위치를 절환해서 측정을 합니다.이왕이면 테스터기를 구입하는 경우 다이오드 심벌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포�용의 경우는 일반적인 전압측정과 저항측정 그리고 단선,단락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 이외에는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두개의 다리에 회로시험기의 리드봉을 접촉합니다.0.55V~0.75V정도 수치가 나오면 정상이며 수치가 나오지 않으면 리드봉을 반대로 하여 측정합니다.적색리드봉이 접촉된 다리와 흑색리드봉이 접촉된 다리를 기억을 해두십시요. 그리고 나머지 남은 다리와 조금전에 접촉했던 다리를 접촉합니다.이때도 마찬가지로 수치가 0.55~0.75V사이에 표시가 되는지 확인하고 흑색리드봉이든 적색리드봉이든 공통적으로 하나의 다리를 중심으로 수치가 표시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 공통된 다리가 베이스입니다.가운데 다리가 베이스이면 글자가 인쇄된 쪽에서 보았을때 가장 왼쪽의 다리가 이미터가 되고 오른쪽이 콜렉터가 된것이 대부분이고 순서는 E, B, C 오른쪽이 베이스이면 가운데는 콜렉터이고 왼쪽은 자연 이미터가 되는 것입니다. 순서는 E,C,B 또 왼쪽이 베이스이면 가운데는 콜렉터이고 오른쪽은 이미터가 됩니다.기판에 트랜지스터가 조립된 상태에서는 회로가 결선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울때가 많이 있습니다.이럴때는 다리 하나를 납땜부에서 절단해 측정후 이상이 없으면 재땜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이 경우는 전원이 인가되지 않은 상태,즉 기판보드상태에서 확인하는 경우입니다. 그림이나 사진을 통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합니다.
아래그림에서 보듯 트랜지스터의 단자순서는 대개가 EBC,ECB,BCE입니다.그리고 인쇄된 것이
나타내는 의미는 앞에 A가 쓰여 있으면 이것은 PNP형이고 고주파용으로 사용되는 트랜지스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기억하실때"AC는 고주파용 BD는 저주파용이구나"하고 기억해요잉.그럼되요. 근디 AB는 PNP형입니다요잉.CD는 NPN형이고요잉.아셨죠?안되면 되게하라입니다잉. 이게 무슨정신?네~그렇습니다.군인정신이지요.안되면 포기해라.네~이건 생각이 어~ㅎㅎ분의 정신입니다요잉.자! 인자는 정신을 바짝 차리서야 헙니당.전류증폭율은 트랜지스터의 데이터시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영어라고 어렵게 생각허덜 마시고 까이거 대충봅니다.지가 내가 계속 째려보면 야가 기가 팍!죽어요. 글먼 기냥 그때부턴 야들이 내 머리위에서 놀아요.지들끼리 부딪혀서 결국은 한쪽 페이지 안에서 돌아요.빙~빙~.아이 야들땜에 내가 돌아요.아이 졸리지 왜....Zzzz요담에.....,
직류저항측정이나 다이오드 측정레인지에서는 아날로그 회로시험기와 디지탈회로 시험기는 내부적으로 회로가 조금달라서 리드봉에 걸이는 전압이 반대입니다.근데 왠 리드봉?아니 거 있쟎아요.삘겋고 꺼먼거... 여의봉도 아니고 부품리드에 다가 대는 봉!!!야그가 조금샜습니다 지송! 즉, 바늘침이 움직이는 아날로그 회로시험기의 경우는 적색리드봉에 -전압이 걸리고 흑색리드봉에는+전압이 걸립니다.그러나 이와 반대로 디지탈회로시험기는 적색리드봉은 +전압이 그리고 흑색리드봉은 -전압이 걸립니다.기억해두십시요.이해가 안간다고요.ㅠㅠㅠ아래그림을 참조해주십시요.
테스터기내부의 건전지의 극성이 서로 반대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초전자(Basic electron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존살균수제어장치 (0) | 2023.06.10 |
---|---|
가스 인두기 (0) | 2022.10.29 |
통신선 접속불량 현상 (0) | 2022.10.07 |
스위치 (0) | 2008.10.31 |
기초전자부품 까벌리기 (0) | 2005.06.02 |